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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기초] 1. Java 입문 기초 (환경 설정), 2. 식과 연산자Dev/Java 2023. 3. 11. 21:12728x90
0. Java 개요 및 환경설정
이클립스 (Eclipse) 설정
초기 설정
- AdoptOpenJdk 설치 (https://adoptium.net/)
- 환경변수 자동 설정
- Formatter 변경
- Tab 키 누르면 스페이스 4가 되도록 변경
- Google fomater가 탭 2칸이므로 4칸 되도록 변경해야 됨
- Text Size 변경
- tree 폰트 변경
- encoding UTF-8로 변경
- 1초마다 자동 저장 설정
유용한 단축키
- ctrl + shift + f : formater 적용 → 과제 제출 전에 한 번씩 눌러주기
- ctrl + space : 연관 명령어 마법사
- ctrl + 1 : 자동 툴 팁 (quick fix)
- sysout + ctrl + space
- ctrl + / : 해당 영역 주석 처리
- ctrl + shift + o : 자동 import
유용한 사이트
- 온라인 자바 컴파일러
GDB online Debugger | Compiler - Code, Compile, Run, Debug online C, C++
Online GDB is online compiler and debugger for C/C++. You can compile, run and debug code with gdb online. Using gcc/g++ as compiler and gdb as debugger. Currently C and C++ languages are supported.
www.onlinegdb.com
JAVA의 특징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 범용성
- 자동 메모리 관리 (가비지컬렉터)
💡 JAVA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범용성과 자동 메모리 관리 (가비지컬렉터)가 특징입니다. JAVA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에는 소스 코드를 작성하고, 컴파일하여 실행하는 순서로 작업합니다. 변수의 이름 규칙은 주로 camel case를 따르며, 상수 변수는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경을 방지합니다. JAVA에서는 데이터 형으로 int, double, boolean, String 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부동 소수점 수 방식의 Double, float은 소수 연산 시 오차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수치형 끼리의 연산시 형변환 규칙이 있으니 잘 숙지하여 작업해야 합니다.
1장 프로그램 작성 방법
프로그램의 이름 규칙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협업을 위해 코드의 일관성과 가독성이 중요하다. 그중 자바 컨벤션(java convention) 관습은 자바 언어에 특화된 규칙들이 많이 존재한다. 이러한 컨벤션을 따르면 코드의 가독성 및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고, 이러한 규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더보기프로그램을 잘 짜는 것만큼, 자바 컨벤션을 지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컨벤션(Convention)
- Java Convention - 주로 Google Java Style Guide를 사용한다.
- 파일명, 인코딩 UTF-8 등 코드 컨벤션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 클래스, 인터페이스 이름 :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시작, 파스칼 표기법(Pascal Case) 방식으로 작성한다.
- ex) MyClass, MyFirstClass, MyInterface
- 메서드, 변수 : 메소드 이름의 첫 글자는 소문자로 시작하고, 카멜 케이스 방식으로 작성합니다.
- ex) calculateValue, getValue
- 상수 이름 : 상수는 대문자와 언더스코어(_)를 사용하여 작성합니다. 대문자로 작성하고, 여러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언더스코어로 구분합니다.
- MAX_VALUE, PI_VALUE
- 패키지 이름 : 패키지 이름은 모두 소문자로 작성하며, 여러 단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마침표(.)로 구분합니다.
- com.mycompany.mypackage
주석
- // : 단일 코멘트, 한 줄 주석 처리
- /* */ : 복수 행 코멘트, 복수 행 주석 처리
- /** */ : java doc 주로 씀
- javadoc : html을 따로 작성하지 않고도 소스 코드에 작성된 코멘트를 따라 문서를 만든다.
/** javadoc 예시 주석 주석 */
https://docs.oracle.com/javase/8/docs/api
Java Platform SE 8
docs.oracle.com
데이터 형(data type)
- int, double, boolean, String 정도 주로 사용한다.
Double, float
- Java에서 double 형은 이진 부동 소수점 방식으로 값을 표현하기 때문에, 0.1이나 0.2와 같은 십진수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습니다. 그 결과, 0.1과 0.2를 더한 결과는 정확히 0.3이 아닌, 약간의 오차가 발생합니다.
- ex) 0.1+0.2 = 0.30000000000000004
더보기이러한 부동 소수점 오차는 double 형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BigDecimal과 같은 다른 자료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변수의 초기화
- 주로 변수 선언과 동시에 값 초기화를 해야 가독성에 좋다.
상수 (Constant variable)
- final 키워드 사용
- 변수의 변경을 방지할 수 있다.
2장 식과 연산자
식 (expression) 식(expression)의 구성요소
- a, b, 5 : 피연산자 (operand)
- +, = : 연산자 (operator)
리터럴
- 피연산자 중에서도 숫자 5 나 문자열 “Hello World” 등, 소스코드에 기술되어 있는 값을 리터럴 (literal)이라고 한다.
- 각각의 리터럴은 데이터 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ex) java에서 String의 리터럴은? : 쌍 따옴표로 감싸서 표기
정수 리터럴
이스케이프 시퀀스 (escape sequence)
- String 형이나 char 형의 리터럴을 기술할 때, 특수한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escape sequence 사용된다.
증가 증감 연산자
더보기11, 10
→ 전위 후위에 따라 값이 변하므로 계산은 따로 빼는 것이 좋다.
형변환 (Cast)
- 형식이 맞지 않아도 에러 나지 않는다. java가 식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형변환을 하기 때문
형변환 종류
- 대입 시, 자동 형변환
- 명시적 형변환
- 연산 시, 자동 형변환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uble d = 3; // int -> double (3.0) 1. 대입시 자동 형변환 String s = "베스트 " + d; // 자동 강제 캐스팅 3. 연산시 자동 형변환 int a = (int) 3.2; // 2. 명시적 캐스팅 System.out.println(d); System.out.println(s); System.out.println(a); // 3 } }
더보기작은 타입의 값을 큰 타입 변수에 대입할 경우에만 자동 형변환이 일어난다.
수치형 끼리의 연산 시 형변환 규칙
- 한쪽 피연산자가 double 이면, 다른 쪽을 double 로 형변환 됨
- 한쪽 피연산자가 float 이면, 다른 쪽을 float 로 형변환 됨
- 한쪽 피연산자가 long 이면, 다른 쪽을 long 로 형변환 됨
- 한쪽 피연산자가 int 이면, 다른쪽을 int로 형변환 됨
- short이나 byte 피연산자는 int 로 형변환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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